본문 바로가기

서울시 여의도 재건축 단지 (여의도 진주아파트)

윤파파의 행복기 2025. 4. 21.

서울시 최상급지중 한곳인 여의도에 위치한 진주아파트는 1977년 준공된 49년차 노후 아파트로 현재 재건축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샛강역 도보권, 뛰어난 교육·생활 인프라, 한강 조망 가능성까지 갖춘 입지에 57층 초고층 재건축이 추진되며 향후 여의도 랜드마크 단지로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재건축 진행 현황부터 투자 전망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의도 진주 재건축

여의도 진주아파트 기본정보 및 입지특성

여의도 진주아파트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위치한 1977년 준공된 아파트로, 총 376세대의 5개동, 최고 12층의 중층 아파트입니다. 현재 재건축 사업이 진행중이며 용적률 196%, 평균 대지지분은 13.86평으로 다소 낮지만, 해당아프트 A·D동은 일반상업지역으로 높은 용적률 적용이 가능해, 충분한 사업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입지특성으로는 9호선·신림선 샛강역 도보권에 위치하며, 향후 GTX-C노선(2028년 예정)과 신안산선(2027~28년 예정), 서부선 연장선이 여의도에 추가될 예정으로, 트리플역세권 이상의 교통 인프라가 기대됩니다. 생활 인프라도 매우 뛰어나 IFC몰, 현대백화점, 이마트, 가톨릭성모병원 등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으며, 여의도 공원, 한강공원 등 쾌적한 녹지 환경도 함께 누릴 수 있는 우수한 정주여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환경으로는 도보 10분 내에 여의도초·여의도중·여의도고,윤중초·윤중중이 있어 안정적인 교육 환경이 형성되어 있으며, 국제금융로 인근 학원가도 인접해 학습 여건도 뛰어나 영등포구 내에서 상위권 학업성취도를 자랑합니다. 진주아파트는 여의도 아파트단지중 뒷 라인에 위치해 있고 전면은 시범아파트에 가려 한강조망이 일부 제한 되겠지만, 한강대교, 노들섬 방면 대각선 방향으로 조망을 가리는 시설이 없어 우수한 한강조망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재건축 이후 여의도 일대 타 단지들과 함께 시너지를 내며, 높은 미래가치를 보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재건축 진행 현황

여의도 진주아파트는 2017년 3월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아 재건축 요건을 충족했고, 2020년 11월 정비구역 지정 입안을 제안하며 사업이 본격화됐습니다. 이후 2023년 9월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 지정 공람·공고가 이뤄졌고, 2024년 12월에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이 심의 내용을 반영해 2025년 1~2월 까지 재공람·공고를 완료하면서 재건축 사업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정비계획에 따르면, 총 면적 17,228.3㎡ 부지에 지하 4층~지상 57층, 총 4개동, 총 578세대(임대주택 88세대 포함)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건폐율은 30.16%, 용적률은 503.5%로 계획되어 있으며, 공공임대업무시설을 기부채납하고 여의도 금융산업 인프라 구축에도 기여하는 방향으로 설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추진 일정으로는 2025년 상반기 정비구역 지정 고시 후 통합심의 절차를 거쳐 건축계획 확정, 시공사 선정 및 사업시행인가 단계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관점 및 전망

여의도 진주아파트는 서울의 중심지 중 하나인 여의도에 위치한 49년차 노후 아파트로, 57층 초고층 재건축을 통해 도심 속 랜드마크로 변모할 예정입니다.여의도는 국내 대표 금융업무지구로, 주거 수요가 꾸준히 높은 지역이며, 주변 아파트 시세와 비교해보면 향후 진주아파트의 가격 상승 여력이 충분합니다.

여의도대교 아파트의 실거래가는 24평기준 22~23억 수준의 호가를 보이고 있으며 평당 0.9억 수준으로 재건축 기대감이 가격에 녹아 있으며, 정비계획안 기준, 24평이 34평 배정시 총 투자금액은 26~27억 (24평 호가 23억+추가분담금 3.6억) 수준이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재건축 단지 비교군으로는 방배(신삼호), 개포(경우현, 개포주공6,7단지), 잠실(잠실주공5단지, 장미) 등과 비교할 수 있으며, 여의도대교아파트 매매를 검토중이라면 해당 단지들도 비교 검토 해보기실 당부드립니다. 최상급지 한강뷰가 평당 2.0억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2025년 현재, 한강 조망에에 특화 된 여의도 일대 아파트가 재건축이 완료되는 2030년대 미래가치는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며

서울 최중심 여의도의 재건축 단지는 공급 자체가 희소하며, 그만큼 미래가치 또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의도 진주아파트는 이미 교통, 교육, 상업, 자연환경 모두를 갖춘 입지를 지닌 단지로, 앞으로 정비계획 확정과 시공사 선정, 사업시행인가가 진행되며 본격적인 가치 상승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재건축 초기 단계에서의 접근은 시간과 자본이 필요한 만큼, 여의도에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투자자라면 진주아파트는 반드시 주목해야 할 핵심 단지입니다. 여의도 중심부에서 미래의 랜드마크 단지를 선점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